Loading
2014.12.04 23:16 - 그림글:-)GRIMGLE Grimgle

02_123D Design :: 인터페이스 및 기본조작

 

123D Design 인터페이스 및 기본조작

 

 

 

타 3D 프로그램들과 달리 123D Design은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 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기능들이 123D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메인화면의 인터페이스들만 한번 잘 익히시면 앞으로 123D를 사용해서 원하는 것을 만드시는데에는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기능과 사용법이 쉬운만큼정도의 작품을 만들 수 있지만 이 정도로도 충분히 재밌는 작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Start a New Project 를 누르면 시작합니다.

 

 

 

파일 메뉴

 


 

파일관련 메뉴 입니다.

 

123D에서 작업한 파일을 더 세세하고 다양하게 만들고 싶다면 보다 고급툴인 다른 3D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Export STL을 이용하여 STL파일로 저장한 후에 블렌더 Blender 와 같은 툴에서 Import불러오기 하여 작업하시면 됩니다.

 

 

Import SVG

 

SVG 파일을 이용하여 2D 도면을 이용하여 오브젝트화 시킬 수 있습니다.

 

SVG 파일을 이용한 아이폰 케이스 작업                                                                  출처:유투브

 

 

 

조작메뉴 


 

 

Undo/ Redo

 

Undo / Ctrl+ Z

ZRedo / Ctrl + Y

 

 


 

Transform 변형하기

 오브젝트를 선택 후 변형할 때 이용됩니다.

 

 

 

 

 

 

 

 

 

Move [단축키Ctrl+T]   이동/ 회전 

 

 

Sclae [단축키 S]  크기조절.  선택 후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이용합니다.

 

 


 

 Navigation 화면조작

 

 

 


 

 Select

 

 

 

 

 

 

오브젝트 관련 메뉴


 

Primitives

박스나 구, 실린더, 원뿔 형등의 도형을 생성하거나 선으로 이루어진 모양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Sketch

정해진 도형이 아닌 임의의 도형을 스케치하듯 그려서 시작할 수 있으며 많이 사용됩니다. 단순히 사각형이나 원형을 넘어 다각형, 혹은 직접 도형을 스케치해서 도면같은 모양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다가 다시 시작하려면 esc 키를 눌러 작업을 취소하고 다시 하시면 됩니다.

 

Polyline 직선과 곡선을 그립니다. 점을찍어 직선을 그리거나 그 후에 다시 드래그 하면 곡선이 적용됩니다.

 

 Spline   점을 찍고 다시 점을 찍으면 곡선이 표현됩니다.

 

 Two point Arc  원의 중심점을 찍은 후 반지름 영역의 점을 찍고 드래그 하여 원을 그립니다.

 

 Threeo Point Arc 시작점과 끝 점을 찍은 후 드래그 하여 원호를 그립니다.

 

※ 만들어진 원호나 원은 다시 클릭하면 다시 크기를 조절하거나, 원호의 경우 양 끝에 생기는 원형 선택점을 조절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Fillet 스케치한 도형의 각진 면을 부드럽게 곡선화 시켜줍니다. 

 

  Trim 도형에서 특정 선을 지웁니다.  도형을 클릭 후 지울 선을 클릭하면 빨갛게 표시되면서 지워집니다.

 

 Extend 도형에서 지워진 부분을 이어줍니다. 도형을 선택 후 이어줄 부분이 있는 선을 클릭하면 됩니다.

 

 Offset 2차원 도형의 테투리로 면을 확장시켜 줍니다.  offset을 선택한 후 실행할 도형의 [면]을 클릭한 후 가장자리 테두리를 클릭한 후 마우스를 조작하면 테두리로 부터 면이 확장됩니다.

 

 Project 다른 도형의 면을 수평또는 수직방향으로 다른 도형의 면에 투영시켜 줍니다. Project 를 실행하고 투영된 면을 클릭 후 적용된 다른 도형의 면을 클릭하면 됩니다.

 


Construct

오브젝트를 늘리거나 패스Path를 따라 새롭게 구성하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Extrude 오브젝트의 선택된 면을 돌출 시키거나, 돌출 시킨 후 면을 벌리거나 오므려 줍니다.

 

Sweep 선택한 면을 지정한 패스(스케치의 패스로 구성) 따라 새로운 면을 구성하거나 빼는등의 기능을 합니다.

 

Revolve 면을 선택하고  Revolve를 실행하여 축을 지정하면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서 채워줍니다.

 

Loft 선택한 면들을 연결하여 도형을 구성합니다. 같은 평면에 그려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높이가 다르게 구성해 보면 쉽게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습니다.)

 


 

Modify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오브젝트에서 면이나 선을 선택 한 후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Press Pull [단축키 P] - 면을  밀고 당깁니다. 평면적인 방향으로 적용되며 면이 기울어 져 있으면 당겨질때 현재의 각도로 줄여지면서 밀어지거나 커지면서 당겨집니다.

 

Tweak [단축키 K] - 잡아당기거나 비트는 등의 조정을 합니다. 면의 로컬축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Press Pull 보다 자유롭게 면을 조작하는데 유용합니다. 잡은 면을 중심으로 당기거나 회전시키고 비틀 수 있습니다.

 

Split Face - 오브젝트의 면을 다른 도형을 이용하여 분할할 수 있다. Split Face를 클릭하고 분할 하려는 면을 선택한 후 Splitting Entity를 클릭 후 분할 할 기준이 되는 도형을 선택하면 면이 분할된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Fillet [단축키 E] - 오브젝트에서 선택한 선(엣지)를 부드럽게 라운드 시켜줍니다. 

 

Chamfer [단축키 C] - 엣지를 면으로 변형 시킵니다. Fillet과 달리 라운드화 되지 않습니다. 

 

Split Solid 오브젝트를 지정한 다른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분할 하여 분리해서 이용하거나 제거 할 수 있습니다. Split Face가 면만 분할하였다면 Split Solid는 아예 다른오브젝트로 분할해 줍니다.

 

Shell [단축키 J] 오브젝트의 선택 면을 일정 테두리 영역 안에서 파내어 뚫습니다. Thickness Inside / Out Side는 두께를 안쪽으로 또는 바깥쪽으로 지정하며 Direction은 방향을 정합니다. 

 

 


 

Pattern

오브젝트를 직선, 원형, 자유곡선, 복제해서 붙여주는 등의 정렬을 해줍니다.

 

 

Rectangular Pattern 오브젝트를 선택한 방향으로 패턴화 시켜 반복 복사 한다. 

 

 

Rectangular Pattern 예시

 

 

Circular Pattern  오브젝트를 축을 기준으로 원형으로 반복 복사해서 붙여 준다. 오브젝트 본인의 축을 이용하면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구성이 되며 넓게 퍼뜨리고 싶으면 다른 오브젝트를 축의 기준으로 잡으면 된다.

 

Path Pattern 패턴을 구성할 방향으로 선Path를 스케치를 이용하여 그린 후 [Path Pattern] 클릭-> [Solid] 클릭  -> 오브젝트선택 ->[Path] 클릭  하면 선을 따라 반복해서 패턴화 된다.

 

Mirror  선택한 오브젝트를 선택한 선을 중심으로 반대 방향으로 복제해 준다. 복제될 방향으로 오브젝트 옆에 스케치를 이용하여 선을 그어놓는다. 그 후 [Mirror] 클릭 - [Solid]클릭 - 오브젝트 선택-[Mirror Plane] 클릭 - 선 클릭   하면 선의 반대쪽으로 오브젝트가 복사 된다.

 

 


 

 Grouping

 다수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묶거나 묶었던 오브젝트들을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Group [단축키 Ctrl+G] -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오브젝트로 그룹화 시켜 줍니다.

 

Ungroup [단축키 Ctrl+Shift+G] - 그룹화된 오브젝트를 다시 다수의 오브젝트로 풀어줍니다.

 

Ungroup All - 여러번 그룹화 되었던 오브젝트를 한번에 원래의 다수 오브젝트로 풀어줍니다. 

 

 


 

Combine

선택된 다수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완전히 합치거나 삭제합니다.

 

 

 

 

 

 

 

 

Merge[단축키 [ ] 겹쳐져 있는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오브젝트로 합칩니다. [Merge]-[Target Solid]-타켓오브젝트선택-[Source Solid]-적용될소스 오브젝트 선택.   - 반드시 오브젝트들이 일부라도 겹쳐져 있어야 합니다.

 

Subtract[단축키 ] ] 타겟 오브젝트에 겹쳐져 있는 소스 오브젝트만큼의 범위가 삭제 됩니다. 사용법은 Merge 와 같습니다.

 

Intersect[단축키 \ ] 타겟 오브젝트와 소스 오브젝트의 겹쳐진 부분만 남고 다른 부분은 삭제 되는 교집합 입니다.

 

 


 

Text [단축키 T]

글자 를 넣을 때 사용합니다. 생성된 글자는 Extrude 기능을 이용하여 입체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Snap

선택한 오브젝트를 면에 자동으로 붙여 줍니다.

 

[Snap]- 타겟 오브젝트 - 선택 될 면   순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스냅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그룹화 되게 됩니다.

 

 

 

 


 

 

Measure

선택한 오브젝트를 점,선,면, 솔리드 단위를 지정해서 여러가지 도구로 측정합니다.

 

 

 

 

 


 

Material

선택한 오브젝트나 면에 색을 입히거나 재질을 적용합니다.

 

 

머테리얼 실행시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Side Menu

Side 메뉴의 기능들 입니다.

 

 

 

 

 

 

 

 

오브젝트의 머테리얼과 아웃라인의 표시여부 입니다.

 

 재질만 보이게 할 수도있고 외각선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Show/Hide 관련 기능키 입니다.

선택한 오브젝트를 보이게 하거나 안보이게 해서 작업에 맞게 이용합니다.

 

 

 

 

 

 

 

 

 

 

 

 

 

 

 

Grid  를 켜고 끕니다.

 

 

 

 

 

 

 

 

 

 

 

 

 

스냅 기능 이용시 그룹화 관련 기능 을 켜고 끕니다.

 -off 로 해 놓으면 스냅을 하여도 그룹화 되지 않습니다.

 

 

 

 

 

 

 

 

 

 

 

 

 

 

스냅 관련 단위 입니다.

 

 

 

 

 

 

 

 

 

 

 

 

Unit 단위 수치에 관해 지정 할 수 있습니다.

 

 

 

 

 

 

1. 번을 누르고 2번의  Shortcut Keys 로 가시면

정리되어 있는 단축키 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판인 건 감안하셔야 합니다.)

 

 

 

 

 

 

 

 

 

 

 

 

 


 

Sample

다양한 샘플 오브젝트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샘플 모델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123D Design의 인터페이스 및 기본 조작을 알아보았습니다. 익혀야할 기능들이 많은 듯 하지만 타 3D 프로그램들에 비하면 정말 간단한 기능들만 모아놓았습니다. 이 기능들로는 사실 만들수 있는 작품이 제한적입니다. 복잡한 작업에서는 작업 효율도 떨어집니다. 하지만 무료 프로그램에 쉬운 접근성에 맞춰 가볍게 작업을 한다면 충분히 재밌는 결과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3D 프린터를 이용해 보고 싶을 때 123D만으로도 핸드폰 케이스나 작은 장식물등은 충분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생활속에서 익혀보기에는 충분히 괜찮은 툴 이라고 생각 됩니다.